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유아임용 서브노트, 놀이지도(개론) 파트
- 최초 등록일
- 2019.10.11
- 최종 저작일
- 2017.11
- 1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8,0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유치원 임용고시를 준비하며 만들었던 서브노트입니다.
피 땀 흘려가며 만들었던 서브노트로, 덕분에 높은 등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초수 때 만들었던 서브노트+재수기간 두 번의 수정을 거친 서브노트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습니다. 임용은 서답형이기 때문에 개념의 혼동을 막기위해 최대한 개념 글자 그대로 찾고 옮기며 만들었습니다.
뽑아서 제본하신 다음, 헷갈리는 개념들을 스티커로 붙여가며 외우신다면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목차
[1] 놀이의 의미
[2] 놀이 이론
[3] 놀이 분류
[4] 좋은 놀이 환경과 놀잇감
[5] 놀이지도
[6]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7]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8] 놀이치료
본문내용
* 고전적 놀이 이론
(1) 잉여 에너지
특징
노동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것을 쓰기 위해 놀이를 함
1. Shiller
- 놀이는 남는 에너지를 목적 없이 소비하는 것
놀이의 분류
물적 잉여 → 신체적 놀이
심미적 잉여 → 상징적 놀이
*피아제, 비고츠키의 ‘새로운 상징적 표상’ 얻는 것에 영향을 미침
2. Spencer
- 놀이는 본능의 무의식적 산물이다
질적 분류
감각 운동기관의 활동
예술적 놀이
고도의 협동을 요하는 게임
모방 놀이
비판점
아동은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므로 옳지 않다는 견해
(2) 휴식이론
특징
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놀이를 한다.
1. 라자루스
완벽한 재충전을 위해 일과 반대되는 활동인 놀이를 한다.
2. 패트릭
육체노동, 정신노동 부분을 언급하며 정신 노동으로 쌓인 피로는 놀이를 통해
회복 가능하다고 하였음. (뛰기, 던지기, 달리기 등 고대의 원시 활동)
비판
① 육체 노동자들이 놀이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X
② 놀이가 일의 스트레스를 풀고 재충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아이들이 왜 놀이를 하는 것인가에 대해는 설명 못함 (아이들은 스트레스가 없으니까)
< 중 략 >
[6]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1) 의의
① 목표 달성에 대한 부담 없이 적극적 활동 참여
② 행위를 함으로써 결과 얻음 → 자신감, 유능감
③ 즐겁고, 의미있고, 흥미진진한 학습 가능
④ 인지적 불일치 경험 → 이전경험 동원 → 새로운 것에 적용 → 통합적인 학습 경혐
⑤ 감정, 행동과의 관계를 탐색할 기회를 가짐. 싸우고 화해하는 가운데 인간관계를 배움
2) 계획
① 시간의 계획
충분한 시간,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 (사회극놀이, 구성놀이 시 충분한 시간 필요)
② 공간의 계획
충분한 공간의 마련
③ 사전 경험의 계획
사전 경험에 따라 흥미 있는 학습 (놀이는 친숙한 상황 속에서 일어남
참고 자료
유아교육이론기초 / 김지영 등등 각종 개각론서 참고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유아임용 서브노트, 유아관찰및 평가, 부모교육 파트 15페이지
-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유아임용 서브노트, 교사론(개론) 파트 25페이지
-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유아임용 서브노트, 유아교육사상가(개론) 파트 16페이지
-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생 서브노트, 유아임용 서브노트, 피아제의 전조작기 사고 특징 1페이지
- 유치원 임용고시 합격수기, 유아임용 합격수기 2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