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이론(영유아발달과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9.12.05
- 최종 저작일
- 2019.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비고츠키이론(영유아발달과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생애
2.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3. 비고츠키의 연구방법
4. 비고츠키이론의 특성
5. 비고츠키의 발달단계
6.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7. 비고츠키 이론의 확장
Ⅲ. 결론
1.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L. S. Vygotsky, 1896~1934)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며, 유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 문화 그리고 관습적 맥락을 이해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고츠키의 이론과 사상이 나오게 된 사회적 여건과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을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론
1.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유태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서 1934년 37세에 폐결핵으로 생을 마쳤다. 일생 동안 비고츠키에게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그가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제한받았다는 사실이다.
그 때문에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이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대학졸업 후 고멜(Gomel) 사범대학을 비롯한 여러 학교에서 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그리고 교육학을 가르쳤다. 1920년대 초반 결핵으로 요양원에 머물면서 또 그 이후 모스크바 연구소에 있으면서 짧은 생애의 후반기 12년 동안 180편이 넘는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이러한 그의 대학 진학 및 이직 경험은 사회․문화적 조건이 개인의 행동과 정신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2. 비고츠키 이론의 배경
비고츠키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진다. 그 이유는 사회문화적인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이해하려 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경희 저. 아동심리학 박영사
정영숙 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강봉규 저.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태영출판사
김명옥 저. 아동발달론 공동제
장휘숙 저. 아동발달 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