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기능
- 최초 등록일
- 2019.12.06
- 최종 저작일
- 2019.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계획수립
II. 조직화
III. 지휘
IV. 통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이란 명시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즉 경영이란 경영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모든 경영에는 우선 계획을 세우고(Planning), 계획을 달성할 조직을 구성(organizing)하여 목표에 따라 계획이 잘 실행되도록 종업원들을 지휘(leading)하고 그 계획에 따라 실행이 잘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통제(controlling) 활동으로 나누어진다.
<그림> 경영의 4가지 기능
I. 계획수립(Planning)
경영자는 조직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활동 목표를 제시해야 하고 해야 할 일을 단계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여 조직이 나아갈 방향과 수행하여야 할 과업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