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교사들의 갈등 사례분석
- 최초 등록일
- 2019.12.17
- 최종 저작일
- 2019.12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고교사들의 갈등 사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떠한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들의 입장이 각각 어떤지 설명하십시오.
2. 이 사례에서 나타나는 갈등 관계를 찾아보고, 어떠한 갈등인지 설명하십시오.
3. 교장은 어떠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4. 교장은 어떠한 지도성을 발휘하고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5. 만약 자신이 교사라면, ① 처음에 어떻게 하였으며, ②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적어 보십시오
6. 만약 자신이 송영섭 교장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
7. 교재 내용에 비추어 자신이 보기에 추가적인 사례분석이 가능하다면 어떤 분석이 가능한지 적어보시오.
본문내용
1. 이 사례에서 어떠한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들의 입장이 각각 어떤지 설명하십시오.
대일공업고등는 기능경기대회를 지지하는 실과주임 교사파, 기능경기대회를 반대하는 김승태 교사 조직파로 나누어 진다. 실과주임 교사파는 자신들만이 진정한 교육자인양 행세하며 기능경기대회를 반대하는 김승태 교사파를 비난하고 있고, 기능경기대회를 반대하는 김승태 교사파는 기능경기대회 행위 자체가 비교육적인 요소라고 하며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이 사례에서 나타나는 갈등 관계를 찾아보고, 어떠한 갈등인지 설명하십시오.
기능경기대회를 지지하는 조직의 논리는 크게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내실교육 효과. 정규수업에 없는 과정 이지만, 정규수업 적용시 내실교육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둘째. 학교 인지도 상승. 기능경기대회 입상시 학교의 명성을 알릴 수 있고, 이는 곧 우수한 학생들이 본교 지망하여 우수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