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의의와 목표 및 형태
- 최초 등록일
- 2020.01.09
- 최종 저작일
- 202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I. 기업의 의의와 목표
II. 기업의 형태
1. 개인기업
2. 소수공동기업(합명/합자/유한회사)
3. 주식회사
4. 공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조직이 경영학의 관심대상이지만, 그 중에 특히 기업조직은 경영학의 주된 연구대상이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판매하는 조직시스템이다. 기업이 항구적인 존속을 위해서 기업은 사회의 한 구성요소로서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수행할 중요한 역할은 첫 번째로 경제적 역할이다. 기업은 산업사회의 생산주체로서 자원을 창조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용역을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그러고 그 결과로 얻어지는 이윤을 기업의 경제적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로 기업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관계와 사회의 요구에 기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과 바람직한 문화의 형성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문제해결에 참여하는 등 사회적 책임도 수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