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정의 및 목표(기업의 개념과 목적)
- 최초 등록일
- 2020.01.26
- 최종 저작일
- 2020.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뉴스나 신문 등을 통하여 '기업' 이라는 말을 자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이 과연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는 어떠한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답변이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 어떠한 활동이 이루어지느냐에 초점을 둔다면,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곳',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산하거나 판매하는 곳' 등이 가능한 답변이 될 수 있다. 과연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둔다면, '이윤을 벌기 위하여 노력하는 조직', '기업의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조직' 등이 해당될 것이다.
한편, 기업의 역할에 초점을 둔다면 '고용기회를 제공하는 조직',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조직' 등의 답변이 가능하겠다. 그러면 경영학에서는 기업에 대하여 어떠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가? 이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조직'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