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존중감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도 영향을 미치며, 적응과 부적응, 건강하고 안정된 사람으로서의
- 최초 등록일
- 2020.02.12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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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기존중감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도 영향을 미치며, 적응과 부적응, 건강하고 안정된 사람으로서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존중감에 대한 정의
2.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차이
Ⅲ. 결론 및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 청소년시기에 어떻게 자기존중감(self-esteem)이 형성되는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심리적 미성숙창태의 아동기와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 상태의 청소년기가 혼재되어 있는 시기로서 인간의 전 생애 중 가장 급격한 신체적, 지적, 성서적, 사회적인 발달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홍성애, 1998). 청소년기의 형성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은 정서와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경우에는 자신감과 근면성이 있고 리더십이 높다. 또한 조은 인상을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 스스로 생각하여 새로운 의이 시작에서 성공을 기대하며 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을 선택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은 심리적으로 심각한 갈등을 경험하게 하며 때로는 여러 체계에 적응하지 못하는 정서 상태와 행동 양상을 나타나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에는 높은 불안감을 갖게 되면 낮은 학업성적을 받을 수 있게 자신에 아무런 자질이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가족환경과 가족체계 상호작용이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성애(1998)
자기존중감과 긍정심리학. 을지의과대학교 정신과학교실. 최경숙 (2007)
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수준 타당도 분석, 학국상담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자영, 남숙경, 이미경, 이지희, 이상민 (2009)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우울증, 가정적 자아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1999)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학업적 동기와 자기평가의 차이. 중등교육연구. 이명자․ 송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