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유치원에서의 복지교육
- 최초 등록일
- 2020.02.26
- 최종 저작일
- 2020.0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유치원 교육의 목표
2. 유치원교육으로서 복지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는 자연적인 생활의 흐름 속에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체험을 통해 장래 발달의 기초를 배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은 유아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고 생활 속에서 체험을 통해 유아의 심신 발달을 촉진해 나가는 것을 중시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의 목표달성에 노력해야 한다.
복지교육이란 기본적 인권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 평화적 민주주의사회를 만들기 위해 역사적, 사회적으로 소외되어온 사회복지문제를 소재로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여러 사회복지문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 사회복지제도 및 활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심화시키고 자신의 인격완성을 계속적으로 도모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사회나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됨이 없이 다함께 윤택한 생활을 조성해 나가는 능력,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는 실천력을 체득할 목적으로 실행하는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