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민속촌 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03.01
- 최종 저작일
- 2019.05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제주 민속촌 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주민속촌의 현황 분석
가. 표선면 관광자원 현황
나. 제주민속촌 관광지 현황
다. 제주민속촌 관광 프로그램 현황
라. 제주민속촌 방문객 현황
3. 표선민속 관광지의 개발사업 내용
가. 표선민속 관광지 개발사업 개요
나. 표선민속 관광지 개발사업 경과
4. 제주민속촌의 활성화 방안
가. 민속촌에서의 하룻밤
나. 날 보러 와요
다. 제주사람 나고 지다
라. 여기저기 당근
마. 고사리가 고소해
바. 한 여름 밤의 음악회
사. 별이 빛나는 밤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관광 시장이 커지면서 관광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독특함과 차별성이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 실정에서 그 지역 및 장소만이 가질 수 있는 관광자원에 스토리라는 가치를 부여하여 관광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관광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게 되었다(김희정, 2012).
과거에 관광의 개념이 둘러보기 등을 통한 휴식이라는 1차원적인 것이었다면 현재의 관점은 감성 그리고 그 감성의 욕구를 만족시켜줄 체험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감성적 체험은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가장 극대화될 수 있다(이주현, 2007).
1981년~ 1996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美 퓨처리서치센터 정의)에게는 이렇게 극대화된 체험들이 자연스럽게 SNS를 통해 공유되면서 팬덤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팬덤 문화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공유를 통해 온라인상에서의 확산을 이끌게 되고, 또 하나의 놀이이자 문화로 받아들여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제주민속촌은 새로운 콘텐츠 개발의 노력이 부재한 가운데, 매년 방문객은 감소추세에 있다.
본 과제에서는 제주민속촌만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팬덤 형성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제주민속촌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제주민속촌 현황 분석
정식명칭은 제주민속촌이며, 지역에서는 표선민속촌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2001년 박물관으로 등록되면서 제주민속촌박물관이라는 명칭도 사용하고 있다.
제주민속촌은 1987년 2월 20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민속해안로 631-34(표선면)에 설립된 야외 박물관이다. 5만여 평의 대지에 조선말인 1890년대를 기준 연대로 하여 산촌, 중산간촌, 무속신앙촌 등을 복원한 전통취락단지이다. 또한 민속놀이 공연장과 민요, 전설, 방언 등 대표적인 무형문화의 집들이 재현되어 있으며, 감물 들이기, 민속음식 시연, 물허벅 지기 等 상설 체험마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희정·김시중 (2012), 「관광지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행동반응1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감정반응을 조절효과로」,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제46권 제1호.
이주현 (2007),「FIT 여행자를 위한 상호관계성 여행 가이드에 관한 연구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적용하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은아 (2015),「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역화 학습을 위한 현장학습 프로그램 개발 : 제주민속촌박물관 사례로」,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표선면 발전계획 최종보고서 (2015, 제주연구원)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visitkorea.or.kr)
서귀포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gwipo.go.kr)
제주민속촌 홈페이지 (http://jejufolk.com)
한국민속촌 블로그 (http://blog.naver.com/kfv1974)
통계청 홈페이지 (http://kostat.go.kr)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http://tour.go.kr)
(주)한국공항 홈페이지 (http://k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