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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버먼의 교직 생애주기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시고 자신의 보육교사 생활주기 계획을 작성해 보세요

레포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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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09
최종 저작일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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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휴버먼의 교직 생애주기에 대한 이론
2) 자신의 보육교사 생활주기 계획
3)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삶을 영위하면서 가치관, 지식, 능력에 있어 변화와 발달의 과정을 거치며 이러한 변화와 발달의 과정은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련의 단계를 가진다. 교사들도 마찬가지로 교직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발달의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에서 일련의 단계를 가진다. 이를 교직 생애 주기라 한다. 교사는 교직 생활에 있어 경력이나 연령, 직무 특성에 따라 일정의 주기를 가지고 변화 ․발달한다. 이러한 교직 생애 주기를 연령에 따른 주기, 인지 발달에 따른 주기, 경력에 따른 주기 등 관점에 따라 학자들마다 다르게 구분하여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휴버먼의 교직 생애주기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시고 자신의 보육교사 생활주기 계획을 작성해 보겠다.

1. 휴버먼의 교직 생애주기에 대한 이론
Huberman(1989)은 교직 발달이 하나의 과정이지 사건이 아니라고 한다. 이 과정은 일차함수의 직선일 수도 있고, 평행한 직선, 반비례 직선 및 불연속선일 수도 있다. 그래서 교직 발달 단계의 설정은 규범적인 구조보다는 기술적인 것으로써 분석적이고, 발견적인 것으로 극히 신중하게 취급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10), 교원 능력개발 평가 매뉴얼.
정미경(2010). 교육양성과정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교육부(2019).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훈령.
양정희(2005).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초등교사의 현직연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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