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의 광의의 영역(교육정책, 조세정책, 노동정책)
- 최초 등록일
- 2020.04.20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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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교육정책
II. 조세정책
III. 노동(시장)정책
본문내용
I. 교육정책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국가의 사회정책적 개입은 보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국가가 교육에 관여하는 이유로 첫째, 교육이 질 높은 노동력을 창조해내는 수단으로 이를 통해 경제 성장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국민 개인의 지적 수준을 보편적으로 증진시켜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계층적 수직이동을 가능케 하는 장치로서 사회적 평등화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제도라는 것이다.
교육이 갖는 사회복지적 의미는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요구대상의 하나이며 국가는 이를 보장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완전한 교육보장이 이루어지려면 교육불평등 현상인 (1) 교육접근 기회확대, (2) 교육 환경 개선, (3) 정부의 교육재정 확대, (4) 특수교육의 활성화, (5) 사회교육의 활성화, (6) 학교급식의 확대 등을 해결하여 교육평등을 달성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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