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론
- 최초 등록일
- 2020.05.13
- 최종 저작일
- 2019.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1. 수익 VS 성장
2. 내부의존 성장 VS 외부의존 성장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수익 VS 성장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싶지만 한 가지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경험하는 딜레마이다. 수익성과 성장성은 지속 가능한 경영의 필수 요건으로 동시에 달성해야 할 경영의 목표이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서 수익성과 성장성 사이를 방황하며 한쪽 방향으로 쏠리게 된다.
수익성
- 경영자의 관심 : 수익성 확보
- 실행전략
수익성 향상을 위한 생산성 향상
수익성 향상을 위한 원가관리
- 부정적인 영향
원가관리의 압박이 강한 상황에서는 성장에 필요한 비용조차 줄여야 하는 우(憂)를 범하게 된다.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도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보다는 수익성 향상의 관점에서 결정하게 된다.
성장성
- 경영자의 관심 : 성장성 확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매진
- 실행전략
차별화 포인트를 강조
신규고객의 확보와 기존고객의 이탈 방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 부정적인 영향
고객 만족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게 된다.
지나친 가격 할인 정책을 실행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강의노트]경영정책론(1).PDF
경영 의사결정의 딜레마, 그 해답은? / 최병현 / 서울 : :G경제연구원, 2008.PDF
네이버 지식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