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04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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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주제: 질문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서론
II.본론
1. 질문형태
2. 피해야하는 질문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상담면접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고, 사회 복지사가 필요한 정보를 얻어 낼 수 있는 방식의 질문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면접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질문형태 및 사회복지사가 피해야 할 바람직하지 못한 질문형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
1. 질문형태
1)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
(1)개방적 질문(open-ended question)
개방적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말하고 싶을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허용한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관심사를 선택할 수도 무시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탐색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Trevithick, 2000). 다시 말해 개방적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본인이 대답하고 싶은 것을 대답할 수 있게끔 최대한의 재량을 허용하는 것이다.
첫 만남이나 초기면접에서 개방적 질문을 활용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본인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 오픈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라면 이러한 형태의 질문을 다소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다. 또 클라이언트가 본인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설명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개방적 질문이 좋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의 가정사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와 같은 질문은 해당 주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말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 말할 수 있으므로, 개방적 질문에 해당한다.
개방적 질문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전 정보 등을 토대로 이야기의 전개 방향을 어느 정도 정돈하는 것이 필요하다.
(2)폐쇄적 질문(closed-ended question)
개방적 질문과는 달리 폐쇄적 질문(closed-ended question)은 클라이언트가 Yes or No로 답할 수 있거나 본인의 이름, 연령, 주소 등 특정한 대답을 몇 마디로 간단하게 답하는 것으로 반응할 수 있는 질문형태를 말한다.
참고 자료
구혜영,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13
김소형, 질문의 기술, 북아띠,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