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시오. ]
- 최초 등록일
- 2020.08.13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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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이 미치는 영향 – 국내 경험을 바탕으로
(2) 평생교육의 효율성·효과성 제고노력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인간의 사회화 과정이다. 특히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간 평생에 걸쳐 학교와 학교 밖 사회 등에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개인적 관점에서는 자아성장 및 실현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조직적 관점에서는 지역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OECD 국가에 비해 비교적 하위권에 위치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설정이 시급한 때이다. 아래에서는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조직적 관점에서 사례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을 주는 평생교육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지역주민들에 대해 실시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2. 본론
OECD연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OECD 국가 18개국 중 12위에 위치하여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고령시대 진입을 앞두고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역할 및 향후 바람직한 역할의 정립을 위해서는 지난 과거 한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 및 검토해보고 통찰력 있는 시각으로 주체, 절차, 장기적인 방향성 설정, 기술 트렌드 맞춤형 관점에서 미래 평생교육의 효과성을 증진시킬 방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1)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이 미치는 영향 – 국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에도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정부의 리더십 하에 당초 추진목표를 달성한 사례들이 있다. 1970년대 새마을교육과 2000년대 평생학습도시 개발정책은 평생학습교육과 지역사회 간 관계 및 상호영향에 관해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들 교육은 지역사회 또는 국가에 양질의 노동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을 형성하여 개인적 삶의 만족도 제고뿐만 아니라 조직적 차원의 장기적인 발전을 이끌어내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참고 자료
조성철, 「“한국, 평생교육 참여율 OECD 18개국 중 12위」, 한국교육신문, 2017.1.5.
이병호, 최은수,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5권(3), 221-246, 2009
조영재,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가 노년기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