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대상
- 최초 등록일
- 2020.09.18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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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유아 혹은 발달지체유아
2. 장애위험 유아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유치원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규정함으로써 만 3세 이상의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을 공교육 차원에서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이어서 2007년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만 3세 이상의 취학 전 장애유아들에게 의무교육을 제공해야 함을 명시하였고 만 3세 이하의 장애영유아들도 국가로부터 교육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조항을 둠으로써 출생에서 취학 전의 장애영유아들이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가고 있다.
한편 학자들(Keough, 2000; Gomby, Lamer, Stevenson, Lewit, & Behrman, 1995)은 장애를 가진 것으로 공식적으로 진단받은 유아들 외에 장애를 가질 위험에 처한 유아들에게도 조기에 특수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출생에서 취학 전의 영유아들 중 장애 혹은 발랄지체를 가진 영유아들 뿐 아니라 장애위험에 처한 영유아도 포함하여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을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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