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교육심리학] 동기화 파트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0.10
- 최종 저작일
- 2019.0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 [교육심리학] 동기화 파트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기화의 개념
1) 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2) 일반동기와 특수동기
2. 내재동기 외재동기
3. 동기의 기능
1) 시발적 기능
2) 선택적 기능
3) 지향적 기능
4) 강화적 기능
본문내용
사전적인 의미에서 동기(motivate)란 ‘motivus’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어휘로 ‘유기체로 하여금 어떠한 특정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요소’를 뜻한다. 동기화(motivation)는 ‘유기체에서 동기를 제공해 준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으니, 곧 ‘유기체로 하여금 특별한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 또는 행동을 유발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동기와 동기화는 그 의미가 구별되지만 혼용되며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며 생리적인 면, 심리적인 면, 감정적인 면을 갖고 상호작용적으로 유발된다.
동기란 인간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써,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광응 정종진 이승국 문태형 조인수 전명남 문병상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구광현 가영희 이규영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