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역학] 수치적 용출 패널 기법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11.05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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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항공역학] 수치적 용출 패널 기법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circular cylinder
1. analytic solution
2. 패널 배치
3. 결과
4. 결론
Ⅱ. NACA0015
1. 익형 특징
2. 패널 배치 및 코드 작성
3. 결과
4. 결론
III. 종합 분석 및 소감
본문내용
특정 형상은 균일 유동, 용출(용입)유동, 더블릿 유동, 와류 유동 등, 여러 가지 유동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특정 형상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들을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존재하는 익형과 같은 형상에 대해 이를 적용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존재하는 형상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그 보다 더 직접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그 중 비양력 유동에 한해서 사용 되어지는 방법이 수치적 용출 패널 기법(Numerical Source Pannel Method)이다. 이러한 패널 기법은 기본적으로 특정 형상을 지정한 후 다양한 유동의 조합으로 분포되어져 있는 특이점들에 대한 특성들을 구하는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형상을 분석함에 있어 패널 기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패널 기법의 기본 원리와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기본 원리
(1) 균일 유동과 용출(용입)유동을 합한 유동에 대하여 Laplace 방정식을 만족한다.
<중 략>
4. 결론
(1) 결과 값에 대한 생각
① 유동의 속력이 빠를수록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접선 방향 속도가 가장 빠른 패널에서 가장 낮은 압력 계수 값이 측정 될 것이다.
② 실린더는 대칭적인 형상을 가졌기 때문에 위, 아래 표면에서 압력 계수가 대칭적으로 분포할 것이고 그 결과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③ 실제 유동에서는 전단력의 영향에 의해 후방에서 압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항력이 생기는데, 이상 유동에서는 전단력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압력이 완전히 회복될 것이다.
<중 략>
2. 패널 배치 및 코드 작성
1) 패널 배치
NACA0015의 경우 상하 대칭 형상이기는 하나 원형 실린더와 다르게 좌우가 대칭을 이루지 않아 곡률의 변화가 있다. 익형에서 곡률이 큰 leading edge와 trailing edge 부근에는 더 많은 패널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