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교육
- 최초 등록일
- 2020.11.20
- 최종 저작일
- 2020.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I. 부모교육의 목표 및 방향
1. 부모교육의 목표
2. 일반적인 방향
3. 구체적인 방향
II.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
III. 부모교육의 접근방법
1. 집단적 접근
2. 개인적 접근
본문내용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장애아동을 가장 잘 알고, 또 그들과 가장 오랜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은 부모밖에 없다. 따라서 부모는 장애아동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에 훈련되어 있어야 하고, 발달의 각 시기에 알맞은 교육과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I. 부모교육의 목표 및 방향
(1) 부모교육의 목표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교육의 목표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의 5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가정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아동의 지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므로 장애아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조기 치료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장애아동의 치료는 조기에 발견하여 실행할수록 효과가 크다.
셋째,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과 가정에서의 지도방법은 일관성이 있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이차적인 장애 예방과 도움을 준다. 치료실에서 배운 훈련이 가정에서 생활로 옮겨질 때 장애로 인한 다른 장애를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에서 긍정적인 장애인관 확립에 가정이 모범이 될 수 있다.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는 형제, 친척, 이웃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준다.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