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부모역할
- 최초 등록일
- 2020.12.07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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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로서의 부모의 역할
2) 모델로서의 부모의 역할
3) 의논 상대자로서의 부모의 역할
본문내용
1) 교사로서의 부모의 역할
처음 출생했을 때 아무 것도 모르고, 거의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던 어린이는 차츰 성장 ․ 발달해 가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말을 배우게 되고, 수 개념을 익히게 되며, 주변 환경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것은 물론, 친구와 노는 방법, 형제관계에 적응하는 방법 등 대인관계 기술도 익히게 된다. 또한, 더 나아가서는 자기가 소속되어 있는 가정 ․ 사회 ․ 문화에서 바람직하다고 인정되는 행동규범이나 가치관, 신념, 동기 등을 습득해 나아감으로써, 건실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되어 나간다. 이와 같이 거의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태어난 어린이를 한 사회에서 잘 적응해 나아갈 수 있는 인격체로 발달시키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하는 사람들이 바로 부모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를 키우는 과정에서 자녀가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보여 주었을 때에는 보상과 칭찬을 해줌으로써, 그런 행동이 계속해서 나오도록 격려해 준다. 그러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정적인 행동을 자녀가 보여 주었을 때에는 질책과 벌, 또는 무관심해 버림으로써, 그런 행동을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좌절시킨다.
또한, 부모는 자녀가 닮아 주기를 바라는 좋은 행동모형이 있을 때에는 스스로 그 행동을 보여 줌으로써, 자녀가 닮아야 할 모델의 역할도 보여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자녀들이 어른들에게 존댓말을 써줄 것을 바라는 부모는 자녀들에게 존댓말을 직접 사용한다든지, 어른들끼리 존댓말을 더욱 강조해서 자녀 앞에서 사용함으로써, 자녀가 이를 모델로 삼아 존댓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자녀는 부모의 행동뿐만 아니라, 태도나 가치관, 흥미까지도 보고 배우게 된다.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태도를 통하여 자녀는 부모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터득하게 된다. 부모의 사고방식이나 부모가 생각하는 것, 가볍게 여기는 것 등을 일상생활에서 관찰하면서 자녀는 부모의 가치관을 일단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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