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아동의 부모 역할
- 최초 등록일
- 2020.12.17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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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단의식의 형성
2. 격려자의 역할
3. 훈육자의 역할
4. 근면성 발달 촉진
5. 학습경험 제공자 역할
6.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7. 학교생활의 지도
8. 또래관계 지도
9. 도덕적 모델
10. 성 역할 모델
11.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
본문내용
학령기 아동은 또래집단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부모와의 관계도 여전히 중요하다. 아동에게 부모의 애정 어린 지도, 신뢰할 수 있는 도움, 아동의 능력이나 가치에 대한 계속적인 인정이 필요하다. 아이가 잘해낼 수 있다는 부모의 믿음이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자존감 높은 아이들의 부모는 아동을 사랑하고 허용적이지만, 학업이나 모범적인 행동에 대한 요구 수준도 높다. 지켜야 할 것은 분명히 지키도록 가르치며 아동의 감정표현을 존중해 주며 부모 자신도 스스로를 존중하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집단의식의 형성
아동들은 자신의 기초를 닦아온 가정이라는 보호적 환경을 벗어나 학교라는 단체생활에 적응해야 한다. 친구들과 집단생활을 함으로써 집단 혹은 단체 의식을 형성하며 또래와의 집단 경험을 통해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자신과 남을 비교할 수도 있으며 앞으로 자신이 택할 가치관의 토대가 생기고, 집단에 소속되었다는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므로, 부모와 떨어져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2) 격려자의 역할
아동기에는 신체적인 형태의 양육보다는 심리적인 형태의 양육 요구와 아동의 성장 과정에 따라 부모의 역할이 변해야 한다. 학교는 아동에게 보상을 주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교사와 친구로부터 받는 평가로 인해 좌절감, 무력감, 실패감, 친구로부터의 거부감 등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의 불안이 증가하기도 한다. 이런 때에 부모는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충고와 지지로서 아동을 격려해 주어야 하며 자녀가 조절과 실패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3) 훈육자의 역할
훈육이란 성인이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키려 하는 모든 형태의 가르침과 지도를 의미한다. 부모의 훈육은 자녀의 행동을 강화시키는데 영향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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