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
- 최초 등록일
- 2021.01.04
- 최종 저작일
- 2021.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특징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
2. 두 이론의 차이점 비교 분석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은 일생을 통하여 인간인식의 법칙, 지성의 구조를 구축하였고, 특히 아동의 지각발달에 중점을 두고 사고활동과 논리체계와의 관계 및 개개인의 이론적 개념발달을 연구하였다. 자신들의 자녀를 관찰하여 이를 토대로 인지이론을 구축하였다. 스키너는 계획적인 조건화와 ‘강화(reinforcement)’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도 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극에 의한 조건화가 정해진 대로 통제된다면, 원하는 학습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이든 행동은 개별적 자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조건 형성의 물리적 결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특징
Piaget의 이론에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은 밀접하게 연결되어져 있다. 구조의 모든 요소들은 조직화의 원리에 의해 서로 관련되어 있다. 한 요소가 다른 것에 영향을 주지 않고는 변화될 수 없다. 동화와 조절의 작용에 의해 구조가 변화하며, 따라서 구조는 정적이라기보다는 역동적이고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구조는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달을 하며 또한 구조를 구성하는데 아동은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주변 환경이나 자극을 탐색하는 적극적인 학습자인 것이다.
발달은 유아와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하다. 특히 모든 인간은 그가 밝혀 놓은 발달단계의 순서를 순차적으로 성취해 나간다는 것이며 유아의 실제사물과의 접촉경험의 정도가 후기의 인지발달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참고 자료
권대훈(2012), 「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지현(1998).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고재희(2016). 21C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