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라고 생각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08
- 최종 저작일
- 2020.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라고 생각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진행과정
3. 학습자가 생각하는 IEP를 통한 교육적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화교육의 의미는 꼭 일대일 학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대일 교육, 소그룹 학습, 대집단 수업 등 여러 형태로 시행될 수 있으며, 아동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공되는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각 아동의 다양한 개인차를 극복하고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교육적 요소가 된다. 차별이 없는 질적 교육을 위하여 일반 아동들이 배우는 교육 과정이 중요하듯, 개별적인 요구를 보이는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과정은 개개인의 요구와 질적인 교육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장애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라고 생각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이유훈 저 [2002]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진단·평가의 현황. 한국특수교육학회. 조광순 외 저 [2005]
최신특수교육학. 학지사. 김원경 외 저 [2009]
특수아동교육(3판). 학지사. 이소현외 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