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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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력개발과활용
주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사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하여
2.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
1) 요구분석
2) 직무과제 분석 / KPI
3) 설계 – 실행과정
3. 교육프로그램 평가 과정
1) 무엇을 평가 할 것인가? - 교육 참가자의 기본 숙련도, 프로그램 내용의 습득 정도, 실행력, 프로그램 실시 비용 등.
2) 질문지법 사용 – 대다수 교육 프로그램 피드백 과정 - 유용성, 중요성, 전달의 효과성, 만족도, 향후 교육에 대한 제안점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재는 기업의 핵심 자산이라고 흔히 말한다. 그러나 인재에 대한 교육 과정은 초기 입사 후 그리고 승진과 관련한 시점을 전후한 시기를 제외하고는 그 꾸준함이 이어지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개인별 직원들의 숙련도와 기본 기술들을 평가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비슷한 수준, 유사한 상황들을 판단하여 한 그룹으로 묶어 교육을 계획하는 것 또한 어려운 현실이다. 기업 내부의 고유 교육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면 상황은 조금 나아지지만, 만약 신생 기업 혹은 급격히 확장된 기업 속 인재들은 적절한 교육, 개인적 성장 과정을 어떻게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좋은 기업 문화로의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경영 환경의 내, 외부는 모두 변화한다. 변화하는 기술, 투자하는 시간 그리고 내부조직의 유연화를 강조하며 많은 조직들은 늘 변화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전 직원들의 능력의 증가 그리고 조직의 일환으로서 필요한 주요 기술들을 가르쳐주고 성과로서 얻기 위한 교육 필요성은 늘 강조되고 또 인사담당자, 교육 담당자로 하여금 고민하게 만든다.
참고 자료
오인경 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09
정병삼 저, 교육이론과 실제, 양서각, 2018.01
홍순아 컨설턴트 외 3명 저, 기업교육강사들의 생생한 현장스토리, 새로미, 2017.07
장수용 저, 21세기 기업교육훈련전략, 전략기업컨설팅,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