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관리학 과제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보고서입니다.
표지와 목차 포함 총 9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과제 점수 A입니다.
참고문헌 많이 참고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정과 협력의 개념
2. 조정과 협력자로서 간호사 역할의 중요성
Ⅱ. 본론
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역할의 중요성(전문직 간 팀워크와 협력)
2. 직위별 간호사의 직무와 책임(직무기술서)(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일선관리자, 일반간호사)
3. 현재 간호사의 역할 확대조사(질 관리, 진료협력센터, 보험심사, 감염, 상담, 당뇨, 사례관리자간호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정과 협력의 개념
먼저 조정이란 둘 이상의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조화시키는 것이다. 즉,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이다. 보건의료기관에서 조정은 의료진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의료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환자결과의 향상을 가져왔다는 다수의 연구결과를 통해 증명되었다. 이처럼 상호 의존적인 집단 사이의 효과적인 조정은 보건의료기관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료진 간 효과적인 조정이 진료성과를 높이는 반면, 의료진 간 조정과 의사소통의 실패는 위해사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이란 ‘협동’이라고 번역하기도 하며, 사전적으로는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을 의미 하며, 경영과 관리측면에서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전에 관계하였거나 관계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부서가 함께 공조하여 힘을 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팀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며 일한다. 동일의 미션과 목적을 위해 여러 구성원과 배분된 일을 함께 해나가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2. 조정과 협력자로서 간호사 역할의 중요성
< 간호사의 업무 조정과 협력의 의미 >
1)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 규정
타 부서와의 관계에서 다른 인력과 구분되는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를 명시화하는 직무 기술서를 개발해야 한다.
각 전문직군 간 업무 규정이 우선적이고도 기본적인 업무 조정이 된다. 같은 간호사 직군 내에서도 역할에 따라 업무를 규정하는 조정 활동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한 병동 내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일반간호사, 간호보조원 등 각자의 역할에 따라 누가 무슨 업무를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정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3교대 근무를 하므로 각 근무 시간마다 해야 할 업무가 무엇인지 정해놓고 수행하도록 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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