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패요인과 원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진행현장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한 대처방법, 본인의 의견 및 견해를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4.28
- 최종 저작일
- 2021.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패요인과 원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진행현장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한 대처방법, 본인의 의견 및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패요인과 원인
2. 평생교육 진행현장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한 대처방법 및 본인의 견해
1) 평생교육 진행현장에서의 실제 사례
2) 사례를 통해 대처방법 및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러니한 게 평생교육의 대한 열의는 감소하는 것처럼 보이나 1인당 프로그램 수는 증가하고 있다. 물론 현재는 코로나19라는 재앙적 제약으로 인해 활발하지는 않지만, 정녕 프로그램의 수가 그 기관의 사활인 듯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그게 그거라는 인상을 지을 수 없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하고 각 평생교육기관의 특수성, 개별성, 고유성 등을 고려한 가치경영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유사한 자원과 기술적 환경을 가진 평생교육기관들은 제도적인 압력, 핵심기술의 불명확성, 조직목표의 모호성, 환경의 불확실성 등으로 독자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기 보다는 정부기관이나 제도에 의해 정당성을 인정받는 구조를 선택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이 외부환경에 순응하여 운영이 형식화되고 외부적 정당성이 인정된 기존구조와 프로그램을 경쟁적으로 도입한 결과 평생교육기관 및 운영 프로그램 간 유사성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이종외,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장창호외,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2008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사례집”, 2009
강경애, “평생교육기관의 동형화와 탈동형화 현상 분석 연구”, 강원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