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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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장애 아동 사례연구 및 발달장애 개념,원인,유형 및 증상분석과 발달장애 예방법과 느낀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레포트의 방향성과 내용에 대해 교수님에게 창의적이라는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발달장애 개념
2. 발달장애 특징
3. 발달장애 발생원인
4. 발달장애 유형 및 증상
(1) 학습 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3) 정신지체
(4) 급식 및 섭식장애
(5) 전반적 발달 장애
(6) 결핍성 왜소증
(7) 의사 소통장애
(8) 배설 장애
(9) 틱 장애
(10) 기타 장애
5. 발달장애 임상양상
(1) 동작 특성
(2) 행동특성
6. 발달장애 아동 사례연구
7. 발달장애 예방법
8. 결론 및 느낀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발달장애 개념
발달장애란 한 아동이 다른아동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신체적,정신적능력으로 인해 사회활동과 교육활동에 있어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발달장애는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수치보다 25%이상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2. 발달장애 특징
(1) 22세 이전에 발생되어야 한다.
(2) 다음과 같은 주요한 생활 활동 영역의 세 가지 이상에서 실질적인 기능적 제한을가진다
->자기보호.,수용언어와 표현언어,학습, 이동능력. 자기지향, 독립적 생활 능력, 경제적 충족성.
(3) 정신적 혹은 신체적 손상이나 정신적 또는 신체적 손상의 결합에 기인한다.
(4) 일생동안 계획되고 조정된 특별하고, 간학문적이고, 포괄적인 치료와 처치, 다른서비스의 결합과 계열이 요구된다.
(5) 무기한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
3. 발달장애 발생원인
발달장애나 발달지연의 원인에 대한 여러 가지 학설과 이론들이 있다. 유전적인 원인, 뇌의 구조적인 문제, 환경 호르몬, 중금속, 예방 접종 부작용 등 많은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달장애를 유발한다고한다. 그러나 발달장애 아동들은 가장 큰 문제점은 뇌의 불균형적인 발달이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모 말에 의존하거나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는 검사 방법으로 인해 아이들은 2-3세까지 기다려 보거나 확실한 언어지연이 보일 때까지 진단이 미뤄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런 아이들은 그냥 다른 아이들과 조금 다르다거나 혹은 많이 울거나 더 보챈다고 인식되지만, 걸음이 늦거나 언어가 늦게 되면서 부모님들은 조금씩 아이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조기에 진단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2살까지는 옹알이도 잘하고 눈도 잘 맞추던 아이가 2살 전후로 해서 오히려 발달이 퇴보하는 것처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증상도 환경적인 요인(엄마의 잘못된 양육, 중금속, 환경오염)으로 인해 뇌의 불균형이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발달장애 심리학, 김태련.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이현림,김영숙.교육과학사
아동기 행동장애, 박영균.정대영․김보경․조현춘․성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