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⑵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 최초 등록일
- 2021.07.13
- 최종 저작일
- 2021.07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과목 명: 아동음악
주제: ⑴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⑵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아동음악
1)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
2) 아동의 음악발달
2. 음악교육
1) 교사의 역할
2) 음악교수 효능감 기르기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인류의 역사에 있어 시작과 함께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을 보다 윤택하고 풍요롭게 해 주었고, 아름다운 것을 경험하게 하는 예술의 형태 중 하나이다. 음악은 감정과 사고를 표현하고 생각하게 하는 인간의 현상으로 마치 인간의 삶 내에서 세상과 소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공기와 함께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에게 음악은 감정을 전하고, 이해하고, 느낌을 포착하는 수단이 되기에 중요하다. 음악은 유아에게 움직임, 표현, 창의성, 자유, 웃음, 즐거움을 가져다 주고,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의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을 촉진함과 더불어 유아기의 풍부한 음악적인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평생의 음악적인 기호를 결정하게 한다.
<중 략>
2. 음악교육
1) 교사의 역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연령에 따라 영 유아의 음악성과 음악 발달의 정도에는 차이는 있으나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기에 교사는 효과적 음악교육을 통하여 음악성을 개발시키고, 신장시켜 보다 풍요롭고 즐거운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겠다. 또한 가장 질이 높은 음악적인 환경을 조성해 음악적인 성향과 음악적인 인지능력,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 모두를 포함한 균형이 잡힌 음악성이 개발될 수 있도록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재고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 되겠으며 음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바람직하게 구성하는 것 역시 교사의 역할이 되겠다.
참고 자료
정혜연(2019)『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에 관한 구조분석』, 광주대학교 대학원
강문진(2008)『코다이 교수법이 유아의 음악성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