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희대학교 기술혁신전략과 융합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KHU18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9
최종 저작일
2021.04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희대 기술혁신전력과 융합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입니다.

기업에서 기술혁신 전략은 혁신적인 기술로부터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러한 혁신전략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업은 혁신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세부 전략을 활용한다.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사례들을 활용하여 기술혁신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위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였으며 참고하셔서 수강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배경
2. 기술혁신이란

II. 기술 혁신전략 사례
1. 성공 사례
가. 애플 아이폰(iPhone)
나. 하이얼
2. 실패 사례
가. 모토로라 이리듐(Iridium)
나. 세그웨이(Segway)
3. 사례 분석 및 방안 제시
가. 사례 분석
나. 방안 제시

III.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방법
기술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 역시 미래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지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혁신전략은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어야 할 뿐 아니라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기술혁신전략 수행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는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혁신전략 수립 및 수행 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술혁신 전략의 개념 및 유형을 알아보고, 일부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사례들을 활용하여 공통점 및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기술혁신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기술혁신의 개념 및 유형
기술혁신(technological innovation)(이재억 외, 2003, p.43)이란 조직이 제품과 공정기술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실용화함으로써 시장이나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학문적 차원에서 처음으로 논의한 Schumpeter(이공래, 2000, p.47 재인용)는 기술혁신을 공정, 시장, 재료 및 조직 등 생산수단의 새로운 결합을 통하여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마케팅,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경제학에서는 혁신을 통해 생산자의 가치 및 소비자의 가치 두 가지 모두 증대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술혁신이란 기업이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만들어서 보다 많은 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 전략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술혁신의 유형(김종선, 2007, pp.54-62; 이공래, 2000, pp.49-55; 이재억 외, 2003, pp.32-36; 홍사균, 2016, pp.7-9)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 분류 기준을 갖는다. 변화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그리고 변화 속도가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분류된다.

참고 자료

김민수. (2017.6.29.). 세상을 바꾼 아이폰, 어떻게 ‘혁신의 아이콘’이 됐나. 노컷뉴스. Retrieved from https://www.nocutnews.co.kr/news/4807349 (2021.5.1. 접속)
김영배. (2006). 혁신형 중소기업. (정책자료 2005-19). 세종:과학기술정책연구원.
김종선. (2007). 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혁신형 중소기업의 육성방안. (정책연구 2007-06). 세종:과학기술정책연구원.
김태선. (2020.12.21.). [김태선의 디자인, 가치를 말하다] 혁신의 불확실성과 역동적 안정성. 오피니언. Retrieved from https://news.imaeil.com/Satirical/2020122019411319935 (2021.5.1. 접속)
개방형 혁신, 중국 대기업에서 배운다 (10)하이얼그룹. (2018.8.2.). 한국무역신문. Retrieved from https://www.weeklytrade.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5&no=43624 (2021.5.1. 접속)박재영. (2013). 애플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창조적 파괴. 경영관리연구, 6(1), 13-25.
서동혁. (2002). 중국 가전그룹 하이얼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KIET산업경제, 69-83.
신혜영. (2018.9.5.).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의 결정체 ‘하이얼’. 시사매거진. Retrieved from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2963 (2021.5.1. 접속)
안준영. (2020.7.13.). 스티브 잡스가 “놀랍다”며 극찬했던 세기의 발명품 OOOO가 사라진 이유. 위키트리. Retrieved from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50963 (2021.5.1. 접속)
이공래. (2000). 기술혁신이론 개관. (연구보고 2000-01). 세종: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재억, 임채윤, 김왕동, 김동규. (2003). 세계적 일류기업을 향한 기술혁신전략. (정책연구 2003-20). 세종: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진우, 강봉주. (2020). 2021년 전망 1-1 주식전략(해설판):‘承 [승] 잇다’. 메리츠 투자증권. MERITZ Strategy Daily 전략공감 2.0
임정환. (2015.6.30.). 첨단 발명품도 ()면 쫄딱 망한다. 포스코경영硏, 혁신기술 상업화 4가지 실패 유형 분석. 문화일보. Retrieved from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5063001072103018002 (2021.5.1. 접속)
장박원. (2017.8.28.). 중국 1위 가전브랜드 하이얼의 혁신을 이끈 장루이민 회장. 매경프리미엄. Retrieved from https://www.nocutnews.co.kr/news/4807349https://www.mk.co.kr/premium/special-report/view/2017/08/19881/ (2021.5.1. 접속)
잘 가요, 세그웨이. 테크플러스. (2020.6.24). Retrieved from https://blog.naver.com/tech-plus/222010507302 (2021.5.1 접속)
홍사균. (2016). 기술혁신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국가과학기술혁신전략 탐색연구. (정책연구 2016-18). 세종:과학기술정책연구원.
Henderson, R. M. and K. B. Clark (1990). Architectural Innovation: The Reconfiguration of Existing Product Technologies and the Failure of Established Fir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1), 9-30.
Moore, G.A. (1991). Crossing the Chasm: Marketing and Selling High-Tech Products to Mainstream Customers. Harper Business Essentials
Schumpeter, J.A. (1961).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An Inquiry into Profits, Capital, Interest, and the Business Cycl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KHU18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희대학교 기술혁신전략과 융합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