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계획서][평가기준안] 체육 과목 평가기준안 예시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1.09.30
- 최종 저작일
- 2021.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체육 과목 평가기준안 작성은 매우 어렵습니다. 건강의 중요성 때문에 체육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 방향과 방침
3. 평가 개요
4.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가. 기록 도전 스포츠
나. 영역형 경쟁 스포츠
5. 수행 평가 세부 기준
가. 육상 십자 달리기
나. 플라잉디스크
6. 성적 처리 유형과 기준 성취율
가. 성적 처리 유형
나. 학기 말 성적 처리 기준 성취율
7.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 점 포함)
8. 평가 결과 활용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가.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효율적인 평가를 통하여 교과 목표 및 성취기준을 달성한다.
나. 체육 교과 영역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 능력을 평가한다.
다. 자기 삶을 개척하고, 건강관리, 진로 진학, 여가 활용 등과 연계하여 건전하고 즐거운 신체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가. 체육 교육과정 각 영역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평가를 한다.
다. 학기 초 평가 계획(시기, 영역, 요소, 방법, 횟수, 세부 기준, 반영 비율 등)을 안내하고 객관성,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을 확보하여 평가를 시행한다.
라. 모든 평가는 수행 평가는 100%로 실시하며, 수행 평가 영역별 만점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기본점수는 영역 만점의 60%로 한다.
마. 수행 평가는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 시간 중에 학생들의 활동 과정과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채점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바. 수행 평가 영역의 채점 요소를 일회성 기능 측정, 모둠 구성에 의한 경쟁 활동의 결과 등 1가지 요소로만 구성하는 것은 지양한다.
<중 략>
7. 수행 평가의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 점 포함)
가. 기본점수는 영역별 수행 평가 점수의 60%를 부여한다.
나. 수행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은 평가 기회를 2회 부여한다.
다. 고의로 응시하지 않으면 영역별 수행 평가 점수의 30%를 부여한다.
라. 장기 미인정 결석으로 수행 평가할 수 없는 경우 영역별 수행 평가 점수의 20%를 부여한다.
마. 신체장애 학생 중 지체 장애, 청각장애로 인하여 스스로 수행 평가에 참여하기가 어려울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수행 평가에 성실히 참여했을 시에는 해당 영역별 학년 평균의 80% 점수를 부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