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마케팅 임파워먼트 기업 경영
- 최초 등록일
- 2021.10.30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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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부 마케팅 임파워먼트 기업 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내부마케팅 개념
2.외부마케팅 vs 내부마케팅
3.내부마케팅 시행시점
4.내부마케팅 활용
5.내부마케팅의 성공 요건
6.내부마케팅의 사례(Google)
7.임파워먼트 개념
8.임파워먼트의 구성 요인
9.임파워먼트의 범위
10.임파워먼트 사례(포스코)
11.조직 구조 슬림화
본문내용
내부마케팅 시행시점
- 조직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무기력할 때
- 전략이나 정책, 서비스가 새롭게 시행될 때
-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좀 더 엄격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
<주의 사항>
- 대가로 받는 제품, 서비스를 종업원이 원하지 않을 가능성
종업원이 외부고객과 똑같이 행동, 조직과 조직이 주는 대가에 대한 불가능한 요구를 할 가능성
내부마케팅 활용
- 내부고객(직원) 동기부여와 만족 : 직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업무환경 개선 같은 직원의 업무능력의 향상과 유지에 주로 활용
- 기업 또는 조직전략의 실행 : 기업 비전이나 목표 변경, 신상품 출시와 같은 조직의 변화전략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활용
- 고객지향성과 고객만족 : 종업원 마케팅 교육 등 고객지향성을 직원에게 심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