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학교생활화(KSD)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13.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동적학교생활화(KSD)"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학교 생활화(KSD)
1. 학교 생활화(KSD)의 발달배경
2. 학교 생활화(KSD)의 특징
Ⅱ. 학교 생활화(KSD)의 선행연구
1 초등학교에서의 대인관계와 학교생활그림(KSD) 반응특성과의 관계 - 홍승희(2005).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어떤 동적 학교화의 특징이 학교 적응상태의 평가에 효과적인가? - 초, 중학생의 그림 검토- 田中志帆(2007)
3.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의 관계 - 이성원(2009).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초등학교에서의 학습성격유형과 학교생활그림(KSD) 반응특성과의 관계 - 강건택(2008). 제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Ⅲ. 검사 실시 방법
본문내용
Ⅰ. 학교 생활화(KSD)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교 내에서 그들과 관련성이 있는 학교인물, 즉 자신, 친구들, 교사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학교 환경 내에서의 상호관계 및 학업 성취를 알아보는 투사기법이다.
1. 학교 생활화(KSD)의 발달배경
아동과 청소년의 성격 발달 및 감정, 지각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을 도입한 것은 19C 후반에 처음으로 연구되어졌다.
그 이후 1970년대를 전 후로 하여 동적 가족화(KFD)를 비롯한 새로운 기법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Knoff와 Prout(1988)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교 내에서 그들과 관련성이 있는 학교 인물, 즉 자신, 교우들, 교사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게 함으로써 학교 환경 내에서의 상호관계 및 학업 성취성을 알아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 개발하였다.
1) 관련연구
∎ Burns & Kaufman(1970, 1972)
동적 그림 체계(Kinetic Drawing System)에 대한 실증적 기술된 누적 자료를 사용하여 임상 장면에서 행위, 양식, 상징, 해석적 지침을 사용
∎ Solomon & Starr(1968)
학교 장면을 무시하거나 부적절하게 다루고 있는 기존 투사기법들에 주목함
학교 통각법(SAM:School Apperception Method) : 다양한 학교 상황에 대한 그림 시리즈로 구성된 주제 진행법
∎ Prout & Phillips(1974)
'A Clinical Note : Kinetic School Drawing'
- Burns와 Kaufman(1970, 1972)의 해석기준을 아동 자신에 대한 지각, 교사에 대한 지각, 동료에 대한 지각을 중심으로 대략적인 채점 방향을 제시함
- 언어적 표현 기술을 요구하는 절차들은 아이들에게 비생산적임을 지적하면서 동적학교화는 최소한의 언어적 표현을 요구하고 학교생활에 기초한 투사그림임을 주장
참고 자료
강경원(1998). 중학생의 자기지각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강명복(2000).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기대감과 자아 존중감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영자(1993). 중학생의 교사행동 지각과 학문적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효숙(1990).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연U.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연, 최외선, 오미나(1998).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학교생활그림(KSD)에 관한 연구.
양서원. 김복순(1989). 학교환경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