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기관 실습자 과제물 아동개별상담일지, 아동관찰일지 작성법(예시자료포함)
- 최초 등록일
- 2022.04.17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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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기관 실습자 과제물 아동개별상담일지, 아동관찰일지 작성법(예시자료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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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복지관에서 실습진행 예정이신 분들은 조만간 실습과제로
아동개별상담일지, 아동관찰일지 등을 작성 하시게 될 텐데요. 과정 은 이러합니다.
ⅰ 센터장이 몇 명의 아동을 선정합니다.
상담을 진행하게 될 아동의 수는 기관장 임의로 선정을 하는 것이므로 누구는 2명, 누구는 5명 등과 같이 상담인원수가 균등하지 않습니다.
ⅱ 아동의 이름이 적힌 메모지와 프린트 된 상담일지 및 관찰일지 등을 전달받습니다.
이 부분은 정확한 게 아닙니다. 구두로 내용을 전달 받을 수도 있고 본래 기관 내에서 쓰던 전체 상담일지 기록에 이어서 작성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ⅲ 실습자는 해당 아동과의 상담 및 관찰 등을 통해 상담일지와 관찰일지에 내용을 기술합니다.
ⅳ 정해진 기간 안에 일지 작성 완료 후 슈퍼바이저 혹은 기관장에게 전달합니다.
관찰일지 및 상담일지를 작성하는데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시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사회복지사 비밀보장의 원칙 에 의해서 일 겁니다. 사회복지사는 상담 및 관찰 내용을 공유해서도, 누설해서도 안 되기 때문에 타 실습생들과 관련 내용을 주제로 대화를 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 돼 있습니다. 실제로 센터 내에서는 다른 실습생들 혹은 봉사자들 간의 정보공유가 생각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만 이런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아동을 상담하는지', '어떤 내용을 기술했는지' 등에 대해서 절대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를 더 어려워하시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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