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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정책의 개념을 정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정책을 제시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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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7.05
최종 저작일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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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복지정책의 개념
2)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정책
3) 나의 의견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는 서양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교육복지라는 용어가 한국 사회적 맥락과 교육 상황 속에서 등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복지라는 용어는 학교 취학률이 낮을 때에는 등장하지 않았고 오히려 초・중등교육이 보편화되고 고등교육의 취학률도 상당히 높은 시점인 1990년대 이후에 등장하였으며, 교육복지라는 용어가 널리 확산된 시점은 외환위기 이후라고 여겨진다. 지금 한국에서 교육복지라는 말이 언제부터 공식으로 사용되었는지를 분명하게 파악하기는 쉽지 않고, 명시적으로 드러난 것은 1990년대 후반 5・31 교육개혁의 비전으로 제시되면서부터였다. 교육복지라는 용어는 이후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정책의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복지정책의 개념을 정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정책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교육복지정책의 개념

교육복지정책은 “개인적, 가정적, 지역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발생하는 교육소외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들의 총체”로 이해할 수 있겠다. 여기서 ‘정책적 노력들의 총체’는 정책의 영역, 추진체계, 인프라, 법령 제정 등을 말하며 이는 증대하는 교육복지의 시대적, 사회적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안병영, 김인희 (2009). 교육복지정책론. 서울: 다산출판사.
김민희 (2012). 교육복지재정의 방향과 과제. 교육재정경제연구.
박주호 (2014). 교육복지의 논의: 쟁점, 과제 및 전망. 서울: 박영story.
김인희 (2006).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소외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관하여. 교육행정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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