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1,2강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성인학습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인학습자로서 자신의 특성과 학습 동기를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2.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주제: 3주 1,2강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성인학습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인학습자로서 자신의 특성과 학습 동기를 기술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3. 나의 성인학습자 특성
4. 나의 성인학습자 학습동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학습을 하는 학습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학습을 하게 된다. 사회적으로 주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인정되는 기간은 청소년 시기에는 이러한 학습의 동기가 주로 사회적인 분위기나 부모님의 의지인 경우가 많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법으로 청소년의 공부를 보장하게 되어있고, 이는 스스로의 의지를 표현하기 익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을 위하여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보장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의 모든 청소년은 국가에서 보장하는 기본적인 교육을 학습할 수 있다. 하지만 일정한 나이를 지나면 이러한 보장된 교육을 받을 수 없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법적으로 누구도 학습을 강요하지 못한다. 물론 대학이나 로스쿨, 공무원과 같은 특수한 진로를 결정한 사람의 경우는 학습을 강요받게 되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스스로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선택할 권리를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 비로소 스스로의 의지로 학습을 할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나뉘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의 의지를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사람을 바로 성인학습자라고 한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성인인 학습자를 말하지만, 성인학습자의 본질은 스스로의 의지로 학습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이유로 성인학습자를 구분하는 유형도 연대기적 나이가 성인인 사람, 생물학적으로 성인인 사람, 심리적으로 성인인 사람, 사회적으로 성인인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전민희.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경기도
성영림. "원격평생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 학습참여동기, 학습장애요인과 원격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교, 2021.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