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포드마이즈너 감정연기
- 최초 등록일
- 2022.10.06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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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마이즈너 연기론에서의 감정의 의의 탐구
(2) 연구 필요성
(3) 마이즈너 감정연기론 논의 필요성
(4) 마이즈너의 연기관: 자기 현시(自己 顯示, self-betrayal)
2. 마이즈너 테크닉 (The Meisner Technique)
3. 장면 전 감정 발생
4. 장면 속 감정 발생
5. 감정과 인물형상화
6.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마이즈너 연기론에서의 감정의 의의 탐구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저명한 연기자이자 연기지도자였던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방법론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구체적으로 동시대 감정담론의 흐름에 따라 마이즈너가 제안했던 감정연기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이즈너는 미국 연기 예술의 황금기를 선도했던 그룹 씨어터(Group Theatre)의 창단 맴버이자 후에 미국 연기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연기지도자 중 한 명이다. 그의 방법론은 다른 미국적 연기론과 종종 비교되거나 함께 논의되기도 한다. 하지만 마이즈너에게 연기를 배웠던 세대들이 대부분 인정하듯이, 그의 방법론에는 다른 미국식 연기론과 뚜렷이 구별되는 점이 존재한다. 그의 제안은 이제 몇몇 오류가 발견되어 추종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는 스트라스버그 (Lee Strasberg)의 방법론보다 더 실제적이고, 마이즈너와 유사한 연기철학을 공유했지만 다소 지적이라고 평가받는 아들러(Stella Adler)의 방법론보다 더 간략하고 실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선행된 마이즈너 연구가 결코 활발했다고 볼 수 없기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2) 연구 필요성
혹자는 마이즈너의 연기방법론이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을 모방한 데서 비롯됐기에 독창적이지 않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시각과 관련하여 간략히 언급하자면, 마이즈너가 제안한 ‘단어 반복 연습(Word Repetition Game)’과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데서 알 수 있듯이, 마이즈너의 방법론에는 스타니슬라프스키의 방법론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점이 있다. 단어 반복 연습은 연기자가 자신의 파트너와 함께,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연기하고자 할 때 습득하는 아주 기초적인 마이즈너 방법론 중 하나이다. 마이즈너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현실이 본능의 억제에 기초하고 있다는 프로이트의 주장을 받아들여서, 연기자의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가 현실세계의 억압에서 벗어난 인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