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의 정의,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 최초 등록일
- 2022.10.12
- 최종 저작일
- 2022.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
2. 해결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비스 노동은 ‘고객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감정노동이 특징이다. 서비스산업 비중과 서비스산업 종사 노동자가 갈수록 증가 하고 있다. 이로 인해 특히 감정노동이 한국 사회 주요 노동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본 과제를 통하여 감정노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감정노동해결을 위한 해결방안들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ⅰ. 감정노동
1) 감정노동의 정의
산업사회를 거쳐 육체적 노동이 아닌 서비스 부문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고객 욕구의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 파악을 위한 중요요인은 감정이며, 조직의 성과 달성에 감정이 중요요인이라는 것을 연구자들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서비스 부문 종사자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에서 표출되는 감정이 고객만족도나 서비스 및 품질에 관한 인지도는 물론 궁극적으로 조직성과 달성에 큰 영향을 준다.
참고 자료
김은희. "감정노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2021. 대구
이종효. "감정노동과 구성원태도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자본의 매개효과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忠南大學校 大學院, 2016. 대전
박은정. “감정노동과 노동법”. 노동정책연구 2016. 제16권 제3호 p.55~85
대한산업안전협회‘감정노동의 이해와 건강관리’/ KISA보건25
정수영. "감정노동에 대한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14. 서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한국 사회 감정노동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14.12
정수영. "감정노동에 대한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14. 서울
한지윤. "119상황근무자의 감정노동에 대한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건설·산업대학원, 2015.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