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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 소득수준에 따른 학생의 고등교육 선택의 차이와 학자금 지원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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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05
최종 저작일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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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1. 연구목적과 필요성
2. 문헌연구 내용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연구자가 제시한 논문의 한계

Ⅱ. 내가 생각하는 연구 상의 잘못된 점 및 개선안
1. 내가 생각하는 연구 상의 잘못된 점
2. 개선안

본문내용

1. 연구목적과 필요성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의 소득분포와 가계소득, 재정지원 등이 학생의 대학과 전공계열의 선택 및 변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은 학자금 재정지원이 확대되고 관련 정책이 결정되는 데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문헌연구 내용

DesJardins(1999)의 연구에 따르면, 가난한 학생들은 학비에 민감하기 때문에 학비와 생활비가 적게 들고 수업을 들으면서 파트타임 등의 일을 할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St.John(2001)은 학자금 대출이 전공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증거들을 제시한 바 있으며, Murdok(1989)에 의하면 학자금 지원은 전공 선택과 학업 지속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김안나 외 1명(2008), 소득수준에 따른 학생의 고등교육 선택의 차이와 학자금 지원의 효과, 교육과학연구 Vol.39 No.1, pp. 6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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