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 최초 등록일
- 2022.12.27
- 최종 저작일
- 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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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아기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1. 걸음마기의 환경
2. 자율성 발달
3. 풍부한 학습경험 제공
4. 주도성 발달
II. 유아기의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III. 유아기 자녀양육을 위한 원칙
1. 자율성 발달
2. 배변훈련
3. 언어적 상호작용
4. 반항기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가 심리사회적 발달체계의 자율성과 주도성 단계를 통해 발달해 감에 따라 부모는 유아의 성장에 맞게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계속 발달시켜야 한다. 기어다니던 유아가 걸음마를 배우게 됨에 따른 안전한 환경 마련, 자율성 발달에 따른 일관성 있는지도, 지적 능력 발달에 따른 풍부한 학습경험 제공, 그리고 주도성 발달에 따른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및 사회성 발달 등 부모가 맡아야할 역할은 중요하다.
(1) 걸음마기의 환경
유아가 스스로 걷는데 익숙해짐에 따라 보다 쉽게 많은 세계를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는 선천적 호기심을 가지고 주위 환경에 흥미를 느끼고 열중한다.
어린이는 공을 차고 던지고 튕겨볼 때 재미있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배운다. 부엌의 싱크대나 장을 열고 그릇들을 꺼내보기 좋아하며, 주전자나 뚜껑을 바닥에 떨어뜨리면 신기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이런 경향으로 인해 부모와 자녀간에 마찰이 자주 일어난다. 부모는 아기가 자율성을 시험하는데 방해받지는 않으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한 물건은 아기 손에 닫지 않는 곳으로 옮겨 두는 등 안전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2) 자율성 발달
18개월에서 3세 사이의 걸음마기 유아를 둔 부모는 자녀의 자율성 발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말을 하기 시작하고 걸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를 새롭게 할 수 있음을 알고 자신감을 가지는 유아는 부모에 대한 거절 등과 함께 자율성 발달을 나타낸다. '싫어'하는 표현으로 부모와 분리된 존재임를 확인하고자 하는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부모는 싫다는 대답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는 발 대신에 아기에게 기대하는 바를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는 유아에게 인정되는 행동의 제한과 경계를 보여주어 어린이가 올바른 형태로 반복해서 반응할 때 이것에 대해 일관성 있는 강화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어린이가 자율적 행동발달에 대한 시도를 할 시기에 ......<중 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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