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부모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01
- 최종 저작일
- 2022.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상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부모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부모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학생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자원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학생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학생의 심리 · 정서적 문제의 경우 개인의 인성적인 특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사회 환경의 영향이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따라서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학생을 위해 심리치료 이외의 물질적, 즉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병행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은
첫번쨰,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전문가이다.
각각의 학생들의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위해서 학생과 ,가족, 학교제도 등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문제의 원인을 알아내고 이에따른 해결책을 제공한다.마치 의사처럼.
두번쨰, 학생의 심리와 정서적 문제는 학생 개인의 특성 혹은 기질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저자 : 임경실
발행사항 : 서울 :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 사회복지 전공 2006. 8
발행연도 : 2006
저자 : 김달림
발행사항 : 서울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1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2002. 2
발행연도 : 2001
작성언어 : 한국어
저자 : 강지나
발행사항 : 부천 :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7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청소년복지학과 2007. 8
발행연도 :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