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 5가지를 선정하여 A-B-C분석을 실시하고 치료전략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행동수정
주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 5가지를 선정하여 A-B-C분석을 실시하고 치료전략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퇴행적 문제행동
1) 사건 전
2) 사건
3) 사건 후
4) 치료 전략
2. 공격적인 행동
1) 사건 전
2) 사건
3) 사건 후
4) 치료 전략
3. 방해하는 행동
1) 사건 전
2) 사건
3) 사건 후
4) 치료 전략
4. 파괴적인 행동
1) 사건 전
2) 사건
3) 사건 후
4) 치료 전략
5. 관심 끌기
1) 사건 전
2) 사건
3) 사건 후
4) 치료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어린 영아들은 가족이라는 미시체계 속에서 제일 처음 소속되어 자라게 되며, 이후에 유치원이나 또래 친구들, 이웃, 보육시설들과 같은 미시체계를 접하게 되고, 이러한 체계들은 가정보다 더 복잡해지며, 이 체계에 소속된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유아들은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동안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되며 점점 사회의 가치와 기대를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들이 또래의 말이나 의도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인지적인 이해와 같이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조절하고 적절한 맥락에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농촌을 떠나는 젊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가족을 이루어 핵가족 구조의 가족체계가 만연해졌다. 또한,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증가하고, 사회적인 인식이 개선되면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졌고, 이에 따라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영·유아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수가 점점 급증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보육시설이 확장되었다.
참고 자료
정진솔. 2021. 기능 분석을 통한 긍정적 행동 지원이 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미혜. 2017. 유아문제행동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