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하반기)
- 최초 등록일
- 2023.01.16
- 최종 저작일
- 2023.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목차
1. 성인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끄는 가장 강력한 학습동기 유형은 무엇인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2. 상담 기술 중 자기개방 기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3. 초기 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측면에서 토론하시오. 만약 어린 아동이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이후에 환경이 개선된다면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을까? 해당 질문에 대해 각자의 입장은 어떠한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4.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필요성에 대한 현장 중심 사례를 바탕으로 지도의 중요성과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토론하세요. (특히 중요 배점 높음)
본문내용
성인학습 동기는 일반학생과는 다소 다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은 자신의 삶에 책임이 있다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일단 그들이 이러한 자아개념에 도달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만의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하는 심리적 욕구를 발달시킨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자에 의존하지 않는 학습자를 만드는 것은 가장 강력한 학습 유형이다. 성인학습 동기는 일반학생과는 다소 다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성인은 청소년과 양적, 질적 모두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가진 교육 활동에 참여하며, 이러한 경험의 양적, 질적 차이는 성인 교육에 몇 가지 결과를 가져온다.성인 집단은 청소년 집단에 비해 배경, 학습 유형, 동기, 욕구, 흥미, 목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인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교수-학습 전략을 개별화하는 것인데, 이는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을 위한 학습의 가장 풍부한 원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