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동시와 나쁜 동시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좋은 동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동시를 한편소개해보세요.(본인의 습작동시도 좋음.)
- 최초 등록일
- 2023.02.14
- 최종 저작일
- 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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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시예시
2. 동시의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동요나 노래를 통하여 얻는 기쁨은 자연세계의 기적과 아름다움, 나무, 꽃, 새와 동물, 자연경관, 다양한 소리와 냄새를 생생하게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아름다움과 생명을 느낄 수 있다. 시는 유아의 사고와 정서를 바탕으로 음악언어를 통해 쓰여지고, 유아의 경험과 접하면서 정서발달뿐만 아니라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을 통해 인성교육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또한, 아동의 정서세계를 풍부하게 하면서, 아동이 사물에 대한 날카로운 직관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감성시의 리듬과 운율은 혀와 귀의 재미를 느낄 뿐만 아니라 언어의 신비로운 기능까지 체험하고 시의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본론
1. 동시예시
산은 옹달샘이 콧구멍이다. / 산이 숨 쉬는 모습을 볼래? / 산은 하늘을 들이마시고 맑은 노래를 물길로 내보내지. / 날마다 산이 푸르고건강한 이유를 알겠다.-남진원, <산> 전문
그동안 모든 사람들은 성인이 읽는 시가 아닌 아동이 읽는 시라고 생각할 것이고, 아동이 읽는 시에는 아동의 감정과 생각을 다르게 표현하는 시로도 알려져 있어 아동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세계가 있어야 한다. 이는 아이가 마음에 공감할 수 있는 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무리 좋은 시나 아이의 마음에 가깝지 않다면 동시자격에 맞지 않는 시가 된다는 의미로, 다시 말해 아이의 마음 즉 동심이동을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로, 여기서 오해하기 쉬운 것은 '동심'이다.
참고 자료
송미영, & 노진형. (2016). 동시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6, 648-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