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3.02
- 최종 저작일
- 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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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자유주의란
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등장 배경
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특징
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
5.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는 지구촌에 널리 확산되어 그 위세를 유지하고 있다. 신자유주의 정책의 실패 사례들이 지적되고 이와 함께 신자유주의 비판론자들의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신자유주의 경향에 다소의 수정 노력이 일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신자유주의적 추세가 그 방향을 선회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신자유주의는 사회의 각 분야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계 역시 그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신자유주의가 국가와 사회 체제의 운영방식을 포괄적으로 지배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존재하는 한, 사회의 중요한 구성체의 하나인 교육 분야가 그러한 신자유주의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은 당연하다.
신자유주의 교육사조의 등장은 케인즈주의가 유럽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복지국가 발전의 원동력 역할에 실패하고, 유럽경제의 급증하는 재정위기로 인하여 각종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서 교육의 역할은 자유경쟁체제 확립, 공정한 기회보장,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통로확대이다. 따라서 교육은 전문적이고, 생산성 높은 인력양성을 통해 사회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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