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평가계획서(평가계획안)
- 최초 등록일
- 2023.03.05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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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평가 목적 및 방침
Ⅱ. 평가 기준안
Ⅲ. 평가 방법 및 내용
Ⅳ. 수행평가 세부계획
Ⅴ. 수행평가 인정점 부여
본문내용
Ⅰ. 평가 목적 및 방침
1. 평가 목적
가. 한국을 비롯한 동서양의 주요 윤리 사상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윤리적 사고의 기반을 형성하며, 오늘의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자율적 도덕적 판단 능력과 실천의지를 함양한다.
나. 동서고금의 윤리 사상에 대한 고전의 내용을 이해하고, 윤리사상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윤리학적 시각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서 익힌 도덕적 판단과 실천 능력을 토대로 보다 바람직한 윤리관을 정립하여 바람직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평가 방침
가. 국가에서 제공한 2015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나.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재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단, 수정・보완 시 제공된 지침을 참고한다.
다. 교과별 학기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한 학기 동안 성취해야 할 윤리와 사상 교과의 보편적 특성에 따라 마련하다.
라. 윤리와 사상과 평가는 지필평가(서술형 평가 포함)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학기별 총 100%비율에 맞춘다.
마. 서술형 평가는 지필 평가형으로 실시하되,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20% 이상을 확보한다.
바. 과정 중심 수행평가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40%(2개 영역)을 실시하며, 과정 중심 수행평가 내용과 평가 척도(준거) 및 배점은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유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