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3[심리학개론] - 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보세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적용하여 결과를 해석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3.05.17
- 최종 저작일
- 2023.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P23[심리학개론] - 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보세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적용하여 결과를 해석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 단계의 개요
2. 도덕적 단계별의 특징과 측정 (학습자의 지인을 대상으로)
(1) 인습 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 후 수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이란 개념은 포괄적이고 복합적이어서 실체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의 질문과 도덕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성장을 통한 후천적 발달인가? 라는 질문 등 도덕성에 대한 정확한 파악도 힘들다. 그러나 도덕성은 주어진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고 행동이 옳고 그른가를 가려보고, 결과로서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게 되는 심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성에 관해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정의는 국가 수준에서의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도덕성의 정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도덕성에 관련된 다양한 도덕 이론의 관점이 종합적으로 제시된다. 그러나 미시적이고 일상적인 수준의 관점에서의 도덕성은 누구에게서 어떠한 방법으로 터득되며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가장 큰 길라잡이는 바로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도덕 혹은 윤리과 수업을 통해서 도덕성 함양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동 청소년기 수업의 방법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이론을 통한 교수자의 학습은 도덕성 함양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도덕성에 관한 많은 이론이 존재하지만, 각각의 이론들이 정의한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성의 내면화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이태호. (2004).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과 도덕 교육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지연. (2010). 콜버그의 인지 발달 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