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 보세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적용하여 결과를 해석해 보세요.[A+]
- 최초 등록일
- 2023.05.28
- 최종 저작일
- 2023.04
- 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제 및 성적 A+]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 보세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적용하여 결과를 해석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단계
Ⅲ. 주변 사람의 예시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매우 빈번히 타인의 행위를 판단하고, 도덕성은 행위 등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잣대가 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도덕성은 그 익숙한 만큼 많은 학자의 연구 대상이 되어왔다.
콜버그 역시 도덕성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던 학자이다. 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의 영역을 확대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이를 세분화 및 체계화하였다. 이는 도덕적 추론 발달에 따른 도덕적 적합성의 존재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연구 및 아동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을 연구함으로써 가능했다.
그는 1956년부터 10~16세에 이르는 미국 중류층 남아 및 남자 청소년 75명을 대상으로 도덕적 갈등 상황인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도덕성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그는 아동의 도덕적 성장에 따라 도덕적 관점 역시 재구성된다 가정하고, 해당 사례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도덕성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김경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송선영, 「도덕성 발달에 관한 윤리교육이론 연구 동향과 과제 A Task and Trend of th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Morality in Ethics Education」, 『윤리교육연구』Vol. 55, 한국윤리교육학회,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