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쟁점연구(자유학기제)
- 최초 등록일
- 2023.07.2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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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쟁점연구(자유학기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 쟁점 : 자유학기제
2. 자유학기제를 둘러싼 찬·반 논쟁
3. 자유학기제에 대한 새로운 통찰 및 해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 쟁점 :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학교생활은 크게 교과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오전에는 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가정, 체육, 도덕 등 교과수업이 이루어진다. 수업은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전 과정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 실제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평가는 지속적인 관찰평가, 형성평가, 자기성찰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평가 등을 통해 꼭 배워야 하는 내용을 반드시 학습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후에는 주로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등 자유학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제도는‘과도한 경쟁과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학생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 현 정부가 핵심적인 교육공약으로 제안하여 도입된 것이다. 교육부가 제시한 자유학기제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과도한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적성과 소질을 찾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한 것이다. 자유학기제는 현 정부 정책 공약으로 처음 등장하였고, 2013년 교육부 국정과제로 선정되면서 시범운영을 거쳐, 2015년에는 관련법과 교육과정 개정이 있었으며 2016년 전면 시행에 들어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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