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해당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이 교육과정 내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
- 최초 등록일
- 2023.08.31
- 최종 저작일
-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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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교육
주제: 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해당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이 교육과정 내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 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이 통합된 학급의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실행되려면 어떠한 지원이 필요합니까? 구체적인 지원 방법을 일과와 활동에 따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의 개념과 기능
2. 개별화교육계획의 지원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유아기는 장애에 관한 거부감 및 편견 등이 적다. 그래서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것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비장애 유아들에게 장애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유아기에 진행되는 통합교육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교육적인 효과를 받으며 실질적 효과가 극대화된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유아기는 장애 유아가 비장애 유아의 집단과 쉽게 어울릴 수 있으며, 그들로부터 보다 쉽게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적기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통합교육의 당위성은 법적인 당위성과 사회 윤리적 당위성, 그리고 교육효과에 따른 당위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법적인 당위성은 특수교육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인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최대한의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이룩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부분에서 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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