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해당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이 교육과정 내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31
최종 저작일
2023.08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신지체아교육
주제: 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해당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이 교육과정 내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 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이 통합된 학급의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실행되려면 어떠한 지원이 필요합니까? 구체적인 지원 방법을 일과와 활동에 따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교육의 개념과 기능
2. 개별화교육계획의 지원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유아기는 장애에 관한 거부감 및 편견 등이 적다. 그래서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것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울러 비장애 유아들에게 장애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유아기에 진행되는 통합교육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교육적인 효과를 받으며 실질적 효과가 극대화된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유아기는 장애 유아가 비장애 유아의 집단과 쉽게 어울릴 수 있으며, 그들로부터 보다 쉽게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적기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통합교육의 당위성은 법적인 당위성과 사회 윤리적 당위성, 그리고 교육효과에 따른 당위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법적인 당위성은 특수교육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인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최대한의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이룩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부분에서 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김은삼,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에서 특별한 교육 요구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의 의미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2021.
임추자, 장애유아 통합어린이집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사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이영화, 만 2세 영아의 사회지능 향상을 위한 개별화 교육활동,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2014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해당 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이 교육과정 내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2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