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학점은행제 심리학개론 레포트과제(콜버그 하인즈사례)
- 최초 등록일
- 2023.09.29
- 최종 저작일
- 2021.04
- 3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생, 학점은행제 심리학개론 레포트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 주제는 '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 보세요'
이며 비슷한 과제에도 적용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학점은행제 과제로 작성했던 과제물이며 A+를 받은 과목입니다. 편입을 목적으로 학점은행제를 하고 계시거나 대학생인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는 1950년대에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도덕성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후에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발표하였는데 이 도덕성 발달 이론에는 3가지 수준과 6가지 단계 가 있다고 했다. 1수준은 전 인습적 수준으로서 권위자가 처벌 또는 보상을 주면 그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1수준에서 두 가지 단계로 나누어 진다. 1단계는 복종,처벌 지향 단 계이고 처벌이 크면 나쁜 것, 처벌을 받지 않을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2단계는 도구적인 상대주의 단계이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위자가 규정한 규칙을 준수한다. 2수준은 3단계 인 사람과 사람간의 조화와 착한 소녀- 소년 지향단계와 4단계인 질서와 법 지향단계로 나누어지는 데, 3단계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행위를 했는지에 따라서 도덕적 판단을 하며 남을 기쁘게 하거나 인정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면서 사회적 규정을 수용한다.
참고 자료
현대 사이버 평생 교육원 심리학개론 통합교안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미 2005.08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75160&cid=62841&categoryId=6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