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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안전 중간고사 레포트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몽키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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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4.21
최종 저작일
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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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사고통계를 다루게 된 이유
2. 교통사교란.
3. 자살이란.
4. 산업재해란.

Ⅱ. 본론
1. 미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2. 영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3. 일본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4. 한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Ⅲ. 결론
1. 나라별 사고통계 비교분석
2. 나라별 사고통계를 바탕으로 한 특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사고통계를 다루게 된 이유
한국의 뉴스를 보면 사건, 사고 사례들이 많이 언급이 되고 있다. 그래서 사고통계를 통해 사고의 원인과 연도별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추가적으로 한국을 포함한 국가별 비교분석을 하기 위해 미국, 영국, 일본의 사고통계도 조사해볼 것이다. 사고의 범위는 방대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에 대해서만 통계를 낼 것이다.

2. 교통사교란.
교통사고란 일반적으로(도로교통법 제 54조 사고발생시의 조치)으로 도로상의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사고를 말한다.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는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를 말하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교통사고(제2조 제2항)는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의 ‘차’라 함은 자동차, 건설기계,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사람 또는 가축의 힘이나 그 밖의 동력에 의하여 도로에서 운전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철길이나 가설된 선에 의하여 운전되는 것, 유모차와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보행보조용 의자차를 제외한다(도로교통법 제 2조).
교통사고는 피해의 경중, 장소, 사고종별에 따라 발생원인이 다양하며, 사람, 차마, 도로환경이 각각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거의 이들 요인이 상호작용한 복합적인 요인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한국 교통사고 사례로는 지난 11일 서울 송파동의 한 어린이집 인근의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하원시간인 오후 4시30분쯤 교통사고를 당해 숨진 사건이 있다. 이 사건은 어린이 보호구역의 골목으로 40대 운전자가 몰던 승용차가 들어왔고, 이곳에서 좌회전하던 차량이 맞은편에서 걸어오던 아이들을 들이받은 것이다. 사고를 당한 아이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최근 5년간 스쿨존 내 12살 이하 어린이 보행사고는 모두 1979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숨진 어린이는 17명에 달한다.

참고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61407&cid=42149&categoryId=42149 – 서론 2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89540_36515.html - 서론 2
https://namu.wiki/w/이선균%20사망%20사건 - 서론 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37573&cid=40942&categoryId=31637 – 서론 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08631&cid=40942&categoryId=31846 – 서론 4
https://www.yna.co.kr/view/AKR20240419046151530?input=1195m – 서론 4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D33_G20&vw_cd=MT_RTITLE&list_id=UTIT_G20_B&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path=%25EC%25A3%25BC%25EC%25A0%259C%25EB%25B3%2584%2520%25ED%2586%25B5%25EA%25B3%2584%2520%253E%2520G20%2520%25ED%259A%258C%25EC%259B%2590%25EA%25B5%25AD%2520%25ED%2586%25B5%25EA%25B3%2584%2520%253E%2520%25EC%2582%25AC%25ED%259A%258C%252F%25EB%25B2%2594%25EC%25A3%2584%25E3%2586%258D%25EC%2595%2588%25EC%25A0%258410%25EB%25A7%258C%25EB%25AA%2585%25EB%258B%25B9%2520%25EC%259E%2590%25EC%2582%25B4%25EB%25A5%25A0%28G20%25ED%259A%258C%25EC%259B%2590%25EA%25B5%25AD%29 - 본론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D33_G20&vw_cd=MT_RTITLE&list_id=UTIT_G20_B&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path=%25EC%25A3%25BC%25EC%25A0%259C%25EB%25B3%2584%2520%25ED%2586%25B5%25EA%25B3%2584%2520%253E%2520G20%2520%25ED%259A%258C%25EC%259B%2590%25EA%25B5%25AD%2520%25ED%2586%25B5%25EA%25B3%2584%2520%253E%2520%25EC%2582%25AC%25ED%259A%258C%252F%25EB%25B2%2594%25EC%25A3%2584%25E3%2586%258D%25EC%2595%2588%25EC%25A0%258410%25EB%25A7%258C%25EB%25AA%2585%25EB%258B%25B9%2520%25EC%259E%2590%25EC%2582%25B4%25EB%25A5%25A0%28G20%25ED%259A%258C%25EC%259B%2590%25EA%25B5%25AD%29 - 본론
https://taas.koroad.or.kr/sta/acs/gus/selectTrnsportCndTfcacdSttus.do?menuId=WEB_KMP_OVT_MVT_TAC_TCT – 본론
NHTSA Estimates for 2022 Show Roadway Fatalities Remain Flat After Two Years of Dramatic Increases – 본론
https://www.moel.go.kr/policy/policydata/view.do?bbs_seq=20231201612 - 산업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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